본문 바로가기
부상 및 재활 정보

코어가 약할 경우 우리 몸에서 나타는 변화에 대하여

by SOCCERBOL 2023. 1. 13.
반응형

 

코어는 우리 몸에서 중심이 되는 부위이며 척추, 복부, 골반, 대퇴부까지 중요한 부위들이 이어진 근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코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코어가 약할 경우 우리 몸에 어떠한 변화가 생겨나게 되는지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골반과 척추 문제의 발생과정

기본적으로 복압 주위에 전면에 복부근육 위로는 횡격막 아래로는 골반기저근 이렇게 있습니다. 그래서 코어 근육들이 복압을 잡아주게 되면 복압이 높게 유지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척추와 골반을 뒤쪽으로 잡아주고 흉곽을 공중에 받쳐주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척추 기립에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복압이 잘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복압이 앞서 말한 거처럼 짱짱하지 않다면 복압이 낮을 시 척추와 골반을 뒤쪽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척추와 골반이 앞쪽으로 쏠리거나 좌우로 비틀어져 체형 변화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흉곽을 아래쪽에서 받쳐주는 에어쿠션의 역할을 하던 복압이 낮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흉곽은 아래쪽으로 처지는 일이 발생되게 됩니다. 

 

두 번째 목에서의 문제 발생 과정

복압이 높게 유지를 못하게 될 경우 위에 설명처럼 흉곽은 아래로 처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서 자연스레 목도 앞쪽으로 쏠리게 되며 이것은 저희가 잘 알고 있는 "거북목"이 됩니다.  거북목이 되면 시선은 기본적인 시선 보다 아래쪽을 향해있기 때문에 머리를 들어서 정면을 봐야 하고 그때 머리를 드는 상황에 사용되는 근육들이 목 뒤쪽, 어깨 뒤쪽에 붙어있는 근육들이고 그렇게 생활이 지속되면 목의 커브에도 변화가 오게 되고 그 경우 우리 목은 일자목이 되어버립니다. 그런데도 근본적인 코어가  안 잡히면서 보상작용이 심해지면 기본적인 목의 커브의 반대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 상지 문제의 발생 과정

흉곽이 아래로 처지게 되면 어깨 역시 앞으로 가기 때문에 어깨가 말리게 됩니다.  이경우 어깨 뒤쪽의 근육들이 늘어나게 되고 계속 동일하게 유지가 될 경우 팔이 앞쪽으로 전방 활주되는 현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어깨의 근육들이 늘어나서 원래 해야 하는 일들을 잘 처리 못하게 되면 다른 근육들이 대신해서 일을 해야 하므로 근육이 뭉치는 일이 많아지게 되고 이렇게 되면 여러 가지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네번째 하지 문제의 발생 과정

몸의 중심부에 복압이 안 잡히게 되면 척추와 골반이 앞쪽으로 조금 쏠리게 됩니다. 이럴 때 몸의 중심보다 고관절, 무릎이 중심보다 앞으로 나와 있어 수직이 되지 않습니다. 이경우 무릎의 중심과 고관절의 중심이 몸의 중심보다 앞으로 기울어져있기 때문에 엉덩이가 앞으로 밀려오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엉덩이 근육은 상지 문제에서 어깨가 근육이 늘어나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와 같이 100% 힘을 낼 수가 없게 됩니다. 이것은 몸의 중심 기준으로 고관절, 무릎, 발목이 수직으로 되여야 하는데 이 수직에서 벗어나게 되면 근육이 제대로 힘을 못쓰기 때문에 근육을 100% 활용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경우 상지 문제에서와 같이 엉덩이 근육의 아래쪽 허벅지, 무릎, 종아리 쪽 근육들이 일을 더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고 이렇게 계속진행이 된다면 무릎통증, 아킬레스 건염, 족저근막염 같은 질환이 발생됩니다. 

 

이렇게 코어가 약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체형의 변화가 생기게 되고 목 같은 경우도 거북목에서 일자목 / 일자목에서 역 커브 이렇게 변화가 생기고 상지와 하지에선 어깨가 앞으로 말리게 되고 엉덩이근육도 100% 힘을 내지 못하여 다른 근육들이 그 역할까지 하다 보니 여러 가지 질환을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 운동을 매일 하면 좋지만 매일은 아니어도 1주일에 3일 정도는 해서 위에 내용에 나온 문제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코어운동 몇 가지를 알려드리면 대표적으로는 플랭크가 있습니다. 플랭크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가 있어서 많이들 하지만 정확한 자세를 취하지 않고 오래 버틴다고만 해선 코어운동의 효과를 얻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허리, 복부 및 괄약근에 힘을 주고 유지해야 하며 팔꿈치는 어깨 바로 아래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실행하는 동안 상체가 움직이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항상 몸이 일자가 되도록 하여 플랭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마운틴 클라이머입니다. 마운틴 클라이머는 허리 부담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코어 근육을 강하게 하여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운틴 클라이머는 전신의 체지방을 태워주어 다이어트 운동으로 플랭크만큼 사람들이 많이들 하는 코어 운동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코어운동이 있는데 기본적이고 허리에 무리가 안 가는 두 가지를 소개드렸습니다. 코어운동은 신체의 중심인 척추와 복부, 허리부터 하체의 전반적인 근육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인에게 맞는 코어운동 종류를 선택하면 신체의 움직임과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교정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니 꾸준히 코어 운동을 하여 체형변화가 오지 않도록 하며 코어가 약해질 시 얻어지게 되는 질환들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